2012년 애틀랜타의 부동산 시장은 보합-상승-하락의 지역적 특성이 뚜렷하게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역을 분할하여 이 지역은 어떻다고 말하는 것은 원칙에서 벗어나는 일이지만, 불행하게도 현재 지역적 특성이 매우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강이나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상승과 하락지역이 갈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거용 부동산을 구입할 경우, 이러한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고, 최소한 1년 후의 가격전망을 고려하여 매입가를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먼저, 시세차익을 노리고 장기 투자하는 것은 삼가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간혹 싼 매물이 나와서 일시적으로는 단기 투자 차익이 발생하더라도 대부분 시간이 흐르면서 주변 시세가 그 가격대로 굳어집니다. 대세 상승기에는 일시적인 급매물이 소진되고나면 정상매물을 따라 시세가 결정되었지만, 현재는 급매물이 거래된 기록에 따라 시세가 굳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주거용 부동산의 경우, 시간과 노력이 더 들어가더라도 완벽에 가깝다고 느껴질만한 집이 나올때까지 인내를 갖고 기다리면서 구입해야 할 것입니다. 오랬동안 찾고 기다리던 집이 나왔지만, 막상 연락드려보면 이미 그보다 못한 다른 집을 덜컥 구입해 놓아서 후회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참고로, 2007년에 집을 구입한 분들 중에도 좋은 지역에서 노력하여 구입한 분들은 현재 매도하더라도 그때 구입가격 이상을 받을 수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커머셜 부동산의 경우, 임대 수익을 노리고 투자하는 것은 시기상조이지만 직접 사용할 부동산을 구입하는 경우에는 좋은 시기가 될수 있습니다. 목적에 맞는 것을 찾으셨다면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셔도 좋을 것입니다. 투자용의 경우, 당장의 임대수입이 기대치를 밑돌수 있으므로 유의 하셔야 할 것입니다.
2012년 상반기 주택시장은 계절적 요인에 의해 2월 시점부터 회복되어서 7월에 이르기까지 점점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판매를 원하시는 분은 이 시즌에 팔릴수 있도록 유지, 관리, 업그레이드에 신경을 쓰셔야 할 것입니다. Move-In Ready 상태로 만들면 적은 돈을 들여서 더 높은 가격에 빨리 팔수 있는 시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