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주택 시장은 전반적인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COVID-19로 인하여 실물 경기가 급격히 위축되었는데, 주택 소유자들이 COVID-19로 인해 주택을 매물로 내놓을수 있는 상황이 아니거나 이사나 이직을 할수 없는 상황에 처하다보니, 주택 매물이 부족하게 되었고, 주택 구매를 미루던 바이어들은 오히려 COVID-19로 인하여 주택이 더더욱 필요해지다보니 시장에서는 매물 부족심해지는 기형적인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백신 보급 속도가 느리다보니 2021년 상반기에도 이런 추세는 바뀌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상반기에는 비정상적인 상승세가 계속되다가 코로나19 백신의 보급과 함께 정상 생활이 되면서 점차 안정세를 이뤄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COVID-19로 인한 경기 침체를 해결하기 위해 전세계적으로 천문학적인 자금이 풀렸는데, 이 돈을 다시 회수하는 것이 사실상 힘들 것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이 어느때보다 높고, 각국의 정부에서도 이를 용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주택 시장이 안정되어야 할 시점에 인플레이션과 경기 과열로 다시 시장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택 구입을 기다리는 수요자들은 매물은 부족하지만 간혹 좋은 집들이 나오므로 그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상반기에 COVID-19가 어느정도 안정을 찾아갈 것 같아질 때 쯤, 매물이 일시적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커머셜 부동산의 경우, COVID-19로 인하여 온라인으로 이동한 소비자층이 다시 로컬로 돌아오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업종에 따라서는 떨어진 수익성이 다시 과거처럼 회복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매하는 것에는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