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에서는 Public Sewer를 쓰고 있지만, 땅이 넓은 외곽지역이거나 과거에 지었던 집들은 Septic System으로 되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Septic System으로 하수를 정화하려면 대지면적이 0.5 에이커 이상은 되어야 가능하므로 오래전에 지었더라도 좁은 땅에 지은 건물은 Public Sewer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든 것에는 장단점이 있듯이 Septic System에도 장단점이 있습니다. 하수도 요금이 안나간가고 환경에도 도움이 됩니다. 물값 보다는 하수도 요금이 2배 정도 비싸니까 년간으로 따지면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하수도 요금이 안나가는 대신 Septic System 유지비가 나가야하고, Public Sewer에 비하여 조심해야 할 것들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아무것이나 하수도에 버리면 안되고 친환경적으로 유지해줘야 합니다. 박테리아로 분해하는 것이므로 독한 화공약품을 하수구에 버리면 시스템이 망가집니다. Garbage Disposal은 사용해도 되지만 최소한으로 해야하고 아무것이나 마구 갈아서 버리면 안됩니다.
대신 관리만 잘해주면 몇십년 이상 아무 문제없이 쓸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청소해주고 친환경적으로 살면 문제가 없지요. 청소도 몇년에 한번씩 전문 클리닝 회사에 맡기면 됩니다. 직접 청소해줘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Septic System의 용량에 따라서, 집에 몇명이 살고있냐에 따라서, 청소 주기가 달라집니다. 예를들면 1000 gallon의 Septic Tank가 설치된 집에 2명이 살고있다면 6년마다, 3명이 거주하면 4년마다 청소(펌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집이 매매될때는 과거 주인의 생활습관이나 청소 내역을 알기 힘들므로 무조건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을 팔때, 청소를 하고 인스펙션 리포트를 집 구매자에게 보여주면 좋은 인상을 줄수있고 가격도 제대로 받을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탱크) (Photo by Nonztp, CC BY-SA 4.0)
위 사진은 콘크리트형 Septic System입니다. 콘크리트 형은 무거워서 설치는 힘들지만 튼튼하고 자잘한 문제가 오히려 적습니다. 오래전에 설치한 것들은 대부분 콘크리트 형이었습니다. 가격도 제일 쌉니다. 단점도 있는데, 콘크리트 자체는 강하지만 온도차에 의해서 균열이 생길 우려가 있고, 오랜 기간동안 Septic Gas에 노출되면 콘크리트의 강도가 약해져서 부식됩니다.
(파이버글래스 탱크) (Photo by Soil Science, CC BY 2.0, cropped)
폴리에틸렌으로 된것도 있고, 파이버글래스로 된 것도 있습니다. 부식이 안되고 가벼운 대신에, 위에 차를 주차한다든지 하면 크랙이 생길수 있습니다. 제일 비싸지만 좋은 것은 FRP(Fiberglass-reinforced Polyester)라는 재질로 된 것입니다. 대부분 50년 Warranty를 줍니다. 다만 50년 되기전에 이사를 할 것이고, 새로 이사온 온 주인은 Warranty가 있는지 알 방법이 없습니다 (땅속에 묻혀 있으니 알기 힘들겠지요).
일반적인 구조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출처: www.epa.gov)
비싼 차를 구입해도 매뉴얼이 따라 오는데, 그 보다 더 비싼 시스템인데 매뉴얼도 안읽어보고 사용할수는 없습니다.
Septic Tank는 오물을 생분해시키는 일을 합니다. 따라서 박테리아가 잘 서식하도록 해줘야 합니다. 세탁기 세제, 박테리아 박멸 손 세정제, 하수구 막힌것 뚜는 약제, 비듬완화 성분이 있는 샴푸, 페인트 등을 흘려보내면 탱크안에 있던 박테리아들이 다 죽어버립니다. 박테리아가 죽어버리면 오물과 기름성분들이 분해되지 못하고 Drain Field로 흘러 넘어가게 되고, 결국은 땅을 파내고 관을 교체해야 하므로 상당한 비용을 지출해야 합니다.
(드레인 필드 교체작업) (Photo by Soil Science, CC BY 2.0, cropped)
그러기 전에 미리미리 박테리아를 공급해서 문제를 예방해야 합니다. 물론, 친 환경적으로 살고 있다면 하지않아도 되지만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박테리아를 인위적으로 공급해주는 것입니다. 전체 시스템은 다음 그림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www.epa.gov)
Septic Tank에 Bacteria를 공급해주는 전용 약제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보통 1달에 한번정도 화장실에서 흘려보내라고 하는데 한번에 $7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민간요법으로는 Yeast, Brown Sugar, Baking Soda를 섞어서 화장실에서 1달에 한번씩 흘려 보내기도 하는데, 이스트의 효모는 브라운 슈거를 먹고 살고, 베이킹소다는 산소를 공급해주는 일을 한다고 하는데, 실제 잘 작용하는지는 검증된 것은 아닙니다.
한국인들이 먹는 된장속에는 효모가 있기는 합니다. 주로 Saccharomyces 와 Zygosaccharomyces 류인데, Glucose나 Maltose는 발효를 시키지만, Sucrose, Galactose, Fructose 같은 것에는 작용을 안합니다. 또한, 된장속 곰팡이는 전분을 당질로 변화시키고 단백질을 분해하는 일을 할수 있지만 속도가 더딘 편입니다. 생육 온도도 섭씨 37도를 유지해줘야 하는 등, Septic System과는 조건이 안 맞는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이와 관련된 전문적인 실험 자료도 없습니다.
따라서, 여전히 전문 약제를 주기적으로 넣어주는 것이 더 낫습니다.
세탁기 세제를 사용한다고해서 Septic Tank 속의 박테리아가 모두 죽지는 않습니다. 하루에 한번씩 주5회 이상 사용하면 염려할만 하지만, 일주일에 한두번 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세탁기 세제를 사용할때는 가루로 된 것 보다는 용액으로 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루 세제에는 생분해가 잘 안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세탁기 세제는 Sodium Percarbonate (산소 세제)가 좋습니다. 옷을 하얗게 표백도 하고 Septic Tank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면 안되는 일
-
지나친 Garbage Disposal 사용 (예: 먹다남은 음식을 모두 갈아버림). 설거지 중에 나오는 소량의 찌꺼기는 갈아도 됩니다.
-
생분해가 안되는 이물질을 변기에 넣지 마세요.
-
솔벤트, 튀김 식용유, 엔진오일, 페인트, 신너, 독성물질을 하수도에 넣지 마세요.
-
Drain Field 위에 주차를 하거나 건물을 세우지 마세요.
-
Drain Field 에는 나무를 심지 마세요. 나무 뿌리가 관을 막게됩니다.
해야할 일
-
세탁기 배수관에 필터 설치
-
Septic Tank에 Effluent Filter 설치 및 주기적 청소
세탁기에서 배수되는 물속에는 아주 가느다란 섬유 부스러기가 들어 있습니다. 한 가족이 1년 동안 배출하는 부스러기를 모으면 거실을 카펫으로 덮을만큼 많은 양이 된다고 합니다. 이 부스러기는 폴리에스터나 나일론 등의 생분해가 안되는 것들이 대부분이라 Septic Tank로 들어가면 그대로 남게 됩니다. 가벼워서 물에 떠다니다가 Drain Field로 빠져나갑니다. 몇년간 이러다보면 Drain Field의 공극을 모두 막아버려서, 결국에는 큰 문제를 일으킵니다. Septic Tank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 Top #1이 바로 이것입니다.
세탁기 배수관에 필터를 달아서 섬유 부스러기를 걸러내는 장치를 설치하면 이런 문제를 막을 수 있습니다. 비용이 들기는 하지만, 그 비용보다 100배 이상 비싼 시스템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요즘은 Septic Tank에서 Drain Field로 물이 배출되는 부분에 Effluent Filter 라는 것을 설치합니다. 탱크에서 필드로 나가는 이물질을 걸러주는 필터입니다. 기존 시스템에 추가로 설치할수 있으므로, 다음에 클리닝할때 설치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필터는 1~2년마다 꺼내 물로 씻고 다시 넣어줘야 합니다. 필터만 설치하고 클리닝을 안해주면 막혀버릴 수 있습니다.
Disclaimer:
본 글은 최대한 정확하게 작성한 것입니다만, 정확성을 보증하지는 않습니다. 각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은 각 분야 전문가에게 상담 바랍니다.